취미생활

FreeDos 노트북 살 때, 이거 설치하는 것 잊지마세요 본문

컴퓨터/토막정보

FreeDos 노트북 살 때, 이거 설치하는 것 잊지마세요

달다달아 2020. 11. 8. 19:27

 

사진이 왜이래

 

얼마 전에 노트북을 새로 샀다.

 

운영체제가 없는 FreeDos 제품이었는데,

 

당연히 모르고 구매한 건 아니고..

윈도우10 처음 사용자용(FPP) 을 쓰기 위해 구매했다.

 

처음 사용자용이 뭔지는 이 글 참조

[구매 가이드] 윈도우 10 어떤 제품을 사야 할까?

취미생활 [구매 가이드] 윈도우 10 어떤 제품을 사야 할까? 본문 컴퓨터/토막정보 [구매 가이드] 윈도우 10 어떤 제품을 사야 할까? 달다달아 2020. 10. 11. 22:18 맨 아랫 줄에 3줄 요약 있으니까, 글 읽

moonfac.tistory.com

여하튼,

 

이번 글은 내가 FreeDos 노트북을 세팅하며 겪었던 일련의 사건과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공유하는 글이다.

 

 

 


사건의 발단

 

FreeDos 노트북

 

 

 

노트북에 운영 체제를 설치하고 각종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등,

세팅을 마친 뒤 프리미어 프로를 실행하는 순간,

 

내게 요런 친구가 나타났다.

 

 

생전 처음본다.

 

그렇다.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

 

 

 

문제는 그래픽 드라이버 뿐만이 아니었다.

 

 

 

스피커에서 잡음이 계속 난다.

영상에선 잘 들리지 않지만,

마우스, 터치패드 입력시 고주파음 같은게 들리기 시작했다.

 

 

그래픽뿐만이 아니라,

사운드 드라이버도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았던 것이다.

 

 

 


노트북PC와 다르다

 

 

 

PC는 3DP Chip을 통해 쉽게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다.

모든 부품이 레퍼런스에 맞춰서 제작되니까,

 

 

 

 

아니면 장치 관리자에서 직접 설치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노트북은 다르다.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부품부터

CPU, GPU, 사운드 카드 기타 등등

 

많은 제품이 달라

3DP Chip으로 설치하지 못 할 수도 있다.

 

부품이 같다고 하더라도 제조사가 튜닝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방법이 없는 걸까?

 

드라이버 설치는 어디서 해야 하는 걸까?

 

 

 

 

 

 


드라이버 설치노트북 제조사 사이트에서 해야한다.

 

 

 

LENOVO

 

 

 

HP

 


 

썜쑹

 

노트북 전용 드라이버는 제조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정말 당연한 얘기지만,

이런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난 몰랐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난 이제까지 PC는 10대가 넘도록 윈도우를 다시 깔고 드라이버를 설치해 봤지만,

 

미리 세팅되지 않은 노트북을 만진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

 

그래서 이제까지 노트북 드라이버를 제조사에서 따로 설치할 수 있다는 걸 몰랐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아무튼,

 

제조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각종 유틸리티,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바이오스 업데이트까지 끝낸 뒤엔 소리도 멀쩡하게 나왔고 프리미어 프로도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

 

 

혹시라도 당신이 FreeDos 노트북을 살 예정이라면,

 

꼭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하는 걸 잊지 말자

 


결론

 

혹시라도 FreeDos 노트북을 살 생각이라면,

 

윈도우 설치하고 난 뒤에 제조사가 제공하는 드라이버 설치하는 것 잊지말자.

 

 

 

Comments